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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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의학과

교육목표

대학원은 다음과 같은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생명과학의 지식 기반 위에 변화하는 정보를 창의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신지식인
  • 스스로 연구하는 능력의 배양으로 경쟁력을 갖춘 연구자·교육자
  • 인간사랑, 생명존중, 환경보전을 실천하며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인격자
  •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의학 전문가

학과내규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내규는 대학원 의학과 석사과정,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협동과정에 관계되는, 교육 및 학사일정, 학위심사 및 운영위원회, 장학제도 등의 운영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①본 내규는 대학원 의학과 기초의학계, 임상의학계에 적용한다. ②석·박사통합과정 및 협동과정(융합의과학, 인문의학, 재활과학)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제3조(전공분야) 학과별 전공분야는 기초의학계, 임상의학계로 구분한다.
  • 기초의학계: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약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기생충학, 예방의학, 인문의학, 종양제어학
  • 임상의학계:내과학, 소아청소년과학, 신경정신과학, 신경과학, 피부과학, 가정의학, 영상의학, 방사선종양학, 진단검사의학, 핵의학, 외과학, 정형외과학, 신경외과학, 흉부외과학, 성형외과학, 산부인과학, 비뇨기과학, 이비인후과학, 안과학, 마취통증의학, 치과학, 재활의학, 응급의학, 산업의학

제 2 장 교육 및 학사일정

제4조(입시전형) 대학원 석사과정,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의 입시전형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5조(입학사정) 석·박사과정 입학사정 원칙은 다음과 같다.
  • 기초의학계와 임상의학계의 정원은 재적생의 수를 배분기준으로 하되, 지원자 현황 및 수급에 따라 적절히 조정·배분한다.
  • 교수 1인당 대학원 지도학생수는 기초의학계의 경우 재적생 7명 이하로 하고, 임상 의학계는 5명 이하로 함을 원칙으로 하되, 전공별 재학생수, 교수수를 고려하여 선발 인원을 조정할 수 있다.
제6조(교육과정)
  • 의학과 학생은 전일제, 비전일제 석·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으 로 구별하며 이수해야 할 교과학점은 다음과 같다.
  • 비전일제 석사과정은 전공필수과목 9학점, 전공선택 6학점, 공통(합동강의) 9학점, 논문연구 2학점(이수학점 미포함) 이상 계 24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 비전일제 박사과정은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을 제외한 전공필수과목 12학점, 전공선택 12학점, 공통(합동강의) 12학점, 논문연구 6학점(이수학점 미포함) 이상계 36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 전일제 석사과정은 계열필수(기초공통)과목 9학점, 전공필수과목 9학점, 전공선택 6학점, 공통(합동강의) 6학점, 논문연구 2학점(이수학점 미포함) 이상 계 30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 전일제 박사과정은 계열필수(기초공통)과목 9학점, 전공필수과목 9학점, 전공선택 9학점, 공통(합동강의) 9학점, 논문연구 6학점(이수학점 미포함) 이상 계 36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 석·박사통합과정 교과학점 취득은 계열필수 15학점, 전공필수과목 18학점, 공통 (합동강의) 15학점 및 동일계 전공선택과목 12학점 이상, 계 60학점 이상을 반드시 취득하여야 한다.
  • 계열필수과목:대학원 요람에 수록된 해당 과목 중 해당학기에 개설된 교과목으로 한다.
  • 전공필수과목:전공필수과목은 대학원 요람에 수록된 해당 과목 중 해당 학기에 개설된 전공과목으로 한다.
  • 전공선택과목:전공선택과목은 대학원 요람에 수록된 과목 중 동일계에 개설된 비전공학 과목으로 한다. 단 전일제 대학원생은 지도교수가 개설한 교과목을 선택 할 수도 있다.
  • 공통과목(합동강의):필수 교과목으로 반드시 이수를 해야 하며, 이의 개설은 교육과정운영위원회의를 통해 주제를 선정 개설함을 원칙으로 한다.
  • 각 과정별 종합시험 응시과목은 다음과 같다.
    • ① 비전일제 석·박사과정:전공필수 2과목, 전공선택 1과목 모두 합격하여야 한다.
    • ② 전일제 석·박사과정:전공필수 2과목, 계열필수 1과목 모두 합격하여야 한다.
    • ③ 석·박사통합과정:전일제 석·박사과정에 준한다.
제7조(교육과정의 개편 및 조정) ①교육과정은 매 2년마다 정기적으로 개편할 수 있다. 단, 교육과정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매 학기 시작 1개월 이전에 조정할 수 있다. ②대학원 교육과정 전반의 개편 및 조정은 교육과정위원회에서 대학원장에게 품의하 여 확정한다. ③각 교실의 교육과정 개편 및 조정은 해당 교수간의 협의를 거쳐 주임교수가 발의하 고 교육과정 검토 후 주임교수의 인준을 받아 확정한다.
제8조(교과목의 개설) ①매 학기당 개설과목은 교수 1인당 1과목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단, 전공교수가 부족하여 교수 1인이 2과목 이상의 과목을 개설하고자 할 때에는 교 육과정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3 장 학위심사

제9조(지도교수 및 학위논문지도위원)
  • 시기:지도교수는 등록 1학기 초에 정하고, 학위논문지도위원 구성은 1학기 경과 후부터 구성한다.
  • 구성:지도위원은 지도교수 1명, 동일 전공 교수 1명, 비전공 교수 1명으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 위촉:지도교수(지도위원 위원장)는 2명의 지도위원을 추천하고, 대학원 학위논문 위원회는 이를 심의 결정하여 대학원장이 위촉한다.
  • 지도위원의 임무:학위논문연구계획서, 진행, 기타 실험 및 논문작성에 관한 사항을 공동지도한다.
제10조(논문연구계획서) 대학원 학칙 제 14(학위논문연구계획서심사규정)에 의거하여 석·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의 학생은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와 지도위원의 확인을 받아 대학원장에게 제출하고 그 승인을 얻어야 한다.
  • 작성:학위논문의 연구계획서는 연구목적, 연구배경 및 필요성, 연구방법 및 재료, 연구진행 일정 및 참고문헌의 순으로 상세히 작성한다. 기타사항은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양식에 맞추어 작성한다.
  • 제출:석·박사생은 1학기 경과 후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작성시 2부 작성하여 지도교수 및 지도위원의 승인을 받아 대학원장에게 제출 한다.
  • 심사:연구계획서 심사는 학위논문관리위원회에서 위촉한 심사위원이 시행하며, 심사위원은 향후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 전 공개 발표 시”에도 심사위원으로 위촉함 을 원칙으로 한다.
    • 심사위원회의 구성:연구계획서에 대한 심사위원 위촉은 해당 계열 주임교수가 제출된; 연구주제를 고려하여 대학원 교수 중에서 학위논문관리위원회에 추천하고 원장이 위촉한다.
    • 심사평가:연구계획서의 심사는 서면심사를 통하여 시행하며, ‘적합’, ‘수정 후 재 심사’ 및 ‘부적합’으로 판정한다. 만약 연구계획서 심사에서 ‘부적합’으로 판정되면 수정·보완하여 다음 학기에 제출하여야 한다. 그러나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되면 심사결과를 통보 받은 후 지정된 기일 내에 수정 및 보완하여 제출한 경우에는 당 해 학기에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 연구계획서의 변경:연구진행 도중 부득이 연구계획을 변경하여야 할 경우에는 박사학위 청구논문을 공개발표하기 전 3개월까지 수정연구계획서를 제출하여 대학원 학위논문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11조(학위청구논문 공개발표)
  • 학위청구논문 발표는 공개발표를 원칙으로 한다. 단, 교실단위로 발표를 시행하고자 할 경우 사유서를 제출하여 대학원의 승인을 받은 후 시행할 수 있다.
    ※ 단위발표시 준수사항:심사위원 전원 참석과 과내 교수 전원 참석을 원칙으로 하 고 시간·장소를 사전에 대학원에 통보하여야 한다.
  • 심사방법은 공개발표시 학위논문위원 중 5인이 단위발표시에는 심사위원 5인(석사 는 3인)이 참석하여 각 논문을 합격 혹은 불합격으로 평가한다. 단, 과반수가(3인 이 상) 불합격으로 판정한 경우 해당 논문 심사는 6개월 연기된다.
  • 논문평가시 반영사항:평가항목, 발표자의 준비, 해당 교실인원(교수, 교실원, 연구 원) 참여도
제12조(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회)
  • 2010학년도부터 박사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 구성에 있어서 심사위원 5명 중 1인은 대학원에서 추천한 학위논문위원으로 하며, 석사학위 청구논문심사위원 구성은 현행대로 유지한다.
  • 학위청구논문 제출시 박사는 영문논문 제출을 의무사항으로, 석사는 권장사항으로한다. 또한 석·박사 필히 국·영문 초록을 같이 제출하여야 한다.
    ※ 예외:논문의 특성상 영문논문작성이 불가능하거나 비효율적인 논문(인문의학관련 및 의료사회학 관련 논문)

제 4 장 운영위원회

제13조(의학과 운영위원회)
  • 운영위원회의 구성:의학과 운영위원회는 대학원장 혹은 부원장을 당연직 운영위원으로 하고 이를 포함한 대학원장 혹은 부원장이 추천하는 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운영위원회 회의:위원회 회의는 매 학기 1회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할 수 있다. 단, 위원장이 부재 시에는 위원장이 지명한 위원이 대행할 수 있다.
  • 운영위원회에 학위논문관리위원회와 교육과정위원회를 둘 수 있으며, “학위논문관 리위원회 및 교육과정위원회의 위원 수와 임무”는 따로 정한다.
제14조(의학과 운영위원회의 임무) 운영위원회의 임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 대학원 의학과 교육목표 및 발전계획에 관한 사항
  • 교과목개설 및 교육과정 개편에 관한 사항
  • 공개강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
  • 학생의 입학, 진학과 과정의 수료인정에 관한 사항
  • 지도교수의 배정과 변경에 관한 사항
  • 박사학위청구논문 공개발표 및 심사에 관한 사항
  • 장학금 및 연구비의 지급에 관한 사항
  • 학위 또는 학과에 관한 제 규칙, 내규 등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제 5 장 학 생

제15조(장학금)
  • 전일제 장학금:대학원에 재학하는 전일제 학생은 등록금의 85% 지급.
  • 임상연구장학금:대학원에 재학하는 의학과 비전일제 석·박사생은 등록금의 20% 지급.
  • 연구활동지원장학금:대학원에 재학하는 의학과 석·박사생으로서 수도권지역에서 통학하는 자.
제16조(기숙사)
  • 기초의학 전일제 대학원생의 기숙사 사용 및 관생 수칙은 대학원에서 정한 규정에 따른다.
  • 소재지:부산 개금현대아이 아파트
학사일정

학사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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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

7.4

2016후기 학위수여예정자 사정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