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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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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I007 의사학 연구 (Studies on history of medicine)
현재는 과거의 연장이며, 의학은 주어진 사회의 여러 조건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드러난다. 현대 의학 및 의료의 과거 모습과 그 사회적 맥락을 되돌아봄으로써 그 역사를 이해하고 미래 의학의 방향도 추론해 본다.
ELI112 인격발달과 인간 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Personality development and psychology of human behavior)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를 통해 역동학적인 정신병리를 알고 질환에 대해 접근할 수 있다. 심리학적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발달과정, 특히 인격발달 과정을 숙지하여야 한다. 생물학적인 이해와 더불어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인격발달이 통합되어야 인간행동과 그와 연관된 병리적 현상, 질환의 치료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심리와 발달과정을 이해할 때 정신질환과 더불어 아픈 사람의 마음에 가까이 접근할 수 있고 치료하는 이는 치료에 생물학적 치료와 더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ELI122 의학과 문학 (Medicine and literature)
문학작품을 통하여 상상력을 높이고, 인간을 이해하는 길을 모색한다. 상상력은 인간의 지적 활동과 놀이의 원천이며, 가장 인간다운 관점에서 나와 세계를 통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문학에는 감성, 인식, 문화, 정서 등을 담은 인류학적인 서사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ELI125 한국의학사 (History of medicine in Korea)
한국 사회의 의료 환경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형성 과정에 대한 역사적 지식이 요구된다. 본 과정은 크게 19세기 말 개항 이후 한국에 서구식 근대 의학이 도입되기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역사를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오늘날 한국 의료가 처한 모순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새로운 좌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LI141 의료와 문화 (Medicine and culture)
이 과정은 문화에 대한 탐색적 질문을 통하여 의료에 대한 중요한 문제들이 문화적 관점에서 어떻게 답해질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ELI008 의철학 연구 (Studies on philosophy of medicine)
의학에서 바라보는 생명과 인간, 신체와 정신, 건강과 질병, 진단과 치료, 노화와 죽음, 정상과 비정상 등의 개념을 철학적으로 접근하고, 그러한 철학적 개념들이 임상 현장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모색한다.
ELI113 의학 면담과 카운슬링 (Medical Interview and counseling)
질병 중심의 생의학을 전공하고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들이 환자를 진료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가장 곤란한 문제 중의 하나가 환자들이 정신, 사회적인 문제를 상담해오는 경우일 것이다. 또 환자의 질병은 적절히 치료해주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와의 불화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이전까지 의학면담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환자의 심리적, 사회적 측면을 포괄하여 의학 면담을 진행하는 방법 및 효과적으로 환자의 문제를 카운슬링 할 수 있는 이론들을 다루고 이를 응용하여 실제 환자면담에 활용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ELI128 인문의학과 치유시학 (Medical humanities and Healing-care poetics)
인문의학과 치유시학은 삶의 문제와 고통을 극복하고 온전한 삶에 이르는 길을 모색하는 융합학문이다. 이 교과목의 내용은 융합학문이 나아갈 바를 탐색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과정을 다루게 될 것이다.
ELI142 의료와 인간학 (Medicine and anthropology)
이 과정은 사람에 대한 탐색적 질문을 통하여 의료에 대한 중요한 문제들이 인간학의 관점에서 어떻게 답해질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ELI154 역사와 질병 (History and diseases)
인류라는 종이 지구상에 출현한 이래 인류는 늘 질병이라는 형태의 미생물과 공존하면서 생태학적인 균형 또는 긴장 관계를 유지해 왔다. 그리고 일부 질병은 역병으로서 인류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을 만큼 세계사적인 격변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본 과정은 인류의 역사에 영향을 끼친 질병들을 살펴봄으로써 역사를 해석하는 새로운 시야를 제시하고, 거꾸로 문명사적인 관점에서 질병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의학을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는 학문적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