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대학원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EHF303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EHF304 유아교육사조연구 (Study on History and 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HF306 유아놀이이론 (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HF310 유아교사교육론 (Study on 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HF312 부모교육연구 (Studies in Parent Education)
EHF319 유아교육 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EHF320 놀이치료 세미나 (Seminar in Play Therapy)
EHF325 영·유아 발달 세미나 (Seminar in Development of Infant)
EHF332 장애아 통합교육 세미나 (Seminar in Inclusiv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fficulties)
장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교실운영, 고재, 교구 및 교사의 역할 등 교육프로그램의 실제에 관해 최근 연구들을 중심으로 탐색한다.
EHF334 아동상담기술 (Child Counseling and Practice)
아동기에 나타나는 문제 행동의 유형,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부모 및 아동을 대상으로 어떻게 상담을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한다.
EHF427 정서·행동장애 지도 및 실제 (Teaching & Practice for Students with Emotional/Behavioral Disorder)
EHF430 유아특수교육학 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EHF431 의사소통 장애 아동의 지도 및 실제 (Teaching & Practice of the Student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아동을 교육 현장에서 지도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전문적인 지식과 적용에 대해 다루며 실제적인 프로그램 등을 통해 중재 방법의 효율성에 대해 연구한다.
EHF432 의사소통 장애 세미나 (Seminar on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 장애에 관련된 최근의 선행연구들을 검토함으로서,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양하고 향후 연구에 대한 관심분야를 탐색하게 된다.
EHF505 학습이론 (Theories of Learning)
본 과목은 인간 변화의 두 가지 근원인 발달과 학습 중 인간 학습의 원리를 탐구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이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교육함에 있어서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로서 이론적인 무장을 갖추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학습이론의 역사, 종래의 여러 학습이론들, 그리고 실행기억이론, 신경망이론 등의 최근의 학습이론들을 개관한다.
EHF553 청각장애 세미나 (Seminar on Hearing Impaired)
청각장애의 전반넉인 관련 분야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향후 연구에 대한 배경지식을 함양한다.
EHF554 지체장애 세미나 (Seminar on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 관련 전반적인 이론과 AAC, 보조공학 등 장애를 보완하는 특성화된 중재에 대하여 학습하고, 지체장애 분야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최근의 연구 주제 및 연구 방법을 탐색한다,
EHF556 건강장애 세미나 (Seminar on Health Disabilities)
건강장애 관련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건강장애학생의 교육 및 활동 사례를 분석하며, 건강장애 분야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최근의 연구 주제 및 연구 방법을 탐색한다,
EHF014 심리검사와 측정 (Psychological Testing and Measurement Theories )
심리검사와 측정의 다양한 이론을 개관하고, 검사지 활용과 해석, 검사개발의 실제를 익힌다.
EHF108 언어발달연구 (Language Development)
이 과목에서는 언어가 습득되는 과정 및 언어를 사용할 때 언어가 처리되는 방식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검토하고 각 이론들이 실제 언어 습득과 사용을 얼마나 잘 설명해주는지 비교한다. 이에 덧붙여서 외국어의 발달이 모국어의 발달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외국어의 효율적인 습득을 위해서 어떤 점이 중요한지 살펴본다.
EHF307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연구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EHF317 유아교육 교수법 (Pedagog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HF322 유아사회정서교육 세미나 (Seminar in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EHF410 개별연구 (Independent Study)
EHF414 학습장애 세미나 (Seminar on Learning Disabilities)
EHF415 특수아동 진단 및 평가 (Assessment&Evaluation of Student with Special Needs)
EHF426 정서·행동장애 세미나 (Seminar on Emotional/Behavioral Disorder)
EHF429 특수교육학 세미나 (Seminar on Special Education Issues)
EHF433 자폐성장애 세미나 ( Seminar on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성장애를 가진 아동의 정의, 분류, 평가, 교육 등에 관한 최근동향과 주요 쟁점들을 토론하며 자폐성장애를 가진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EHF435 지적장애 세미나 (Seminar on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의 정의, 분류, 평가, 교육 등에 관한 주요 쟁점들을 토론하며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EHF438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이론 및 실제 (Education Theories and Practice of Hearing Impaired)
청각장애 아동의 학업성취 발달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학업성취 능력 향상과 교육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교육 전문가의 역량을 습득한다.
EHF504 인간발달이론 (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본 과목은 인간 발달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갖추고 여러 발달이론을 깊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인간 발달의 여러 이론들을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들의 기본 전제 및 제한점을 분명히 함과 동시에 인간 발달의 제 측면의 여러 가지 특징과 이들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탐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EHF555 중도중복장애 세미나 (Seminar on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중도중복장애 관련 전반적인 이론과 전생애기적인 중재에 대하여 학습하고, 중도중복장애 분야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최근의 연구 주제 및 연구 방법을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