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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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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J068 지식재산관리 (Managing Intellectual Property)
국내외적 상거래나 통상 관련 법적, 제도적 프레임웍을 개관. 지능형 홈 산업의 법적 중재에 대한 이상과 이론적 근거를 분석, 관련 규정과 관리학습.
EEJ440 헬스케어서비스와 디자인 (HFM Studio)
융합형 스튜디오로서 헬스케어 관련 우수 시설들의 사례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료시설의 미래적 패러다임을 찾음.
EEJ517 맥락디자인 (Contextual Design)
디자인결과물이사용자의요구에부합되도록사물이사용되는상황,사회의특성,상징적의미등맥락에대한이해필요.
EEJ742 H-영상기획 (Planning o fHuman Images)
일상에서 감성과 재미의 휴먼영상의 아이디어수집, 상업화를 위한 제작에 착수할 수있는 기획 역량 함양.시나리오, 스타일&타겟, 러닝타임등 영상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과 전략적 대안 모색.
EEJ752 위치기반 서비스 디자인 (Location-based Service Design)
GPS, 셀 기반 로케이션 등을 이용하여 위치, 시간, 상태, 타겟을 파악하고 이러한 맥락을 이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함.
EEJ753 도시공간소통 (City, Space and Communication)
도시 공간 이론을 학습하고 공간과 공간, 공간과 사람, 사람과 사람이 어떻게 소통하며 관계를 만들어가는지 탐색함.
EEJ756 의료정보디자인 (Medical Information Design)
건강과 의료 관련 모든 정보의 생산, 배포, 조합 및 저장에 대한 체계적 관리, 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등에 대한 지식 배양
EEJ757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마케팅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서비스 분야의 마케팅에 대해서 심도 있게 학습함.
EEJ761 CDC 스튜디오 (CDC Studio)
융합 디자인 코디네이터 전공자들의 팀 기반 연구 스튜디오로써, 학생들이 공통 연구주제를 설정, 발전시킴.
EEJ764 고급영어회화 (Advanced English Conversation)
글로벌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과목으로 기초과정 이수 후 수강 가능
EEJ765 글로벌 문제중심학습 (Global PBL)
해외 협정대학에서 현지 지역 문제해결을 수행. 본교의 지도교수와 함께 국외 협정대학에서 지도교수를 선임하는 복수지도체계로 운영. 연수과정에서 얻은 성과물은 복수의 언어로 작성된 결과보고서로 제출해야 함.
EZZ010 IT경영과 창조벤처 (IT Management & Creation Venture)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IT 경영 비법을 파악하고 창조경영의 핵심인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한다.
EEJ443 유니버설 공간디자인 (Universal Space Design)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을 포함한 모든 인간을 고려한 공간을 특별히 어떤 측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한지를 파악한 후, 진정한 유니버설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실내디자인을 해봄으로써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이 적용된 실내디자인 능력을 갖게 함.
EEJ532 헬스케어디바이스디자인 스튜디오 (HDD Studio)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의 융합과목으로 의용(의료기기)공학과와 협력하여, 인간공학이 적용된 다양한 제품디자인의 컨셉과 실현기술을 연구, 개발
EEJ620 인터랙티브컨텐츠디자인 (Interactive Contents Design)
컴퓨터등각종미디어에서의인터랙션에대한개념의이해와 상호작용구현에필요한아이디어발상,기술습득. 다이나믹하고multidisciplinary환경에적용가능한미래의인터랙티브한컨텐츠프로토타입제작.
EEJ633 의료, 병원 정보디자인 (Medical Information Design)
병원사인, 병원보, 병원차트를 비롯한 각종병원 및 의료관련 정보를 계획하고 디자인.
EEJ643 프로젝트기반 창의연구 (Project based Creativity Research)
기본적으로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R&BD 또는 C&D프로그램으로서, 결과를 논문의 형식으로 제출해야 하며, 산업체지도위원 또는 융합대상분야 전문가가 평가에 참여.
EEJ724 영상마케팅 (Marketing for Film & Animation)
영상애니메이션의전략적마케팅기획사례연구를통해전략수립에필요한유효한방법제시.영상관련마케팅전략수립에필요한조사분석및전략실행에대한실무.
EEJ743 영상미학 (Motion Aesthetics)
영상미학의 개념과 표현영역 이해, 차원간 감성과 논리에 대해 탐구. 앵글과 프레임에 대한 응용학습통해 화면 내 움직임의 미학을 분석한다.
EEJ751 커뮤니티디자인방법론 (Community Design Methodology)
커뮤니티 디자인 필요성을 이해하고 커뮤니티 이해, 참여 디자인, 서비스디자인, 퍼실리테이션, 문제 및 갈등해결 등에 대한 방법론을 연구함.
EEJ754 지식재산권과 특허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and Patents)
국내외적 상거래나 통상 관련 법적, 제도적 프레임웍을 개관 지능형 홈 산업의 법적 중재에 대한 이상과 이론적 근거를 분석. 관련 규정과 관리 학습
EEJ755 보고서 작성 및 편집 (Creating and Editing Reports)
연구 및 프로젝트 보고서 편집 및 작성 노하우를 습득함으로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보고서 작성법 학습
EEJ758 사회과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Social Science)
인간 사이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사회현상을 연구함.
EEJ759 4차산업혁명 (4th Industrial Revolution)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디자인리더로서 함양해야 할 디자이너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고민하고, 4차산업혁명의 특성 및 미래변화에 대해서 학습함.
EEJ762 GDL 스튜디오 (GDL Studio)
글로벌 디자인 리더 전공자들의 팀 기반 연구 스튜디오로써 국제적 아젠다를 설정, 이를 연구하여 발전시킴
EEJ768 전문가초청 세미나 (Expert Seminars)
헬스케어 산업 관련 전문가를 초청, 실제 업무투입에 필요한 자격, 실제 현장 업무 등 관련 정보를 습득하여 예비전문가로서 준비할 수 있도록 함.
EEJ069 의료디자인방법론 (Medical Design Methodology)
의료경영 및 행정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 객관적인 구조로부터 창조적인 과정에 이르는 Research Methodology, Human Resource Management, Design planning and strategy 등을 학습한다
EEJ070 고령자 라이프 분석 (Aged Life Computing)
인간의 생활 구조를 분석하여 이를 디자인으로 조직화시키고 디자인 프로세스와 연결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EEJ441 색채와 소재의 심리학 (PsychologyofColorandMatter)
색채이론을 토대로 색채가 인간에게 주는 심리적, 생리적 영향에 대하여 학습하며, 의료복지시설의 색채사용에 대해 연구.
EEJ442 의료공간프로그래밍 (Medical Space Programming)
의료공간디자인의 선결과정으로서 조건의 분석, 조사, 개념의 추출, 경영적 요건 등, 기획단계 프로그래밍을 연구한다.
EEJ520 인간공학디자인 (Ergonomic Design)
세계화가산업구조와디자인에미치는영향탐색을바탕으로시장규모의변화예측.마케팅이론을바탕으로post-Fordistculturaleconomy에대한특징학습,기업의디자인관리.
EEJ617 인터랙티브컨텐츠개발론 (Interactive Contents Development)
DigitalDisplaySystem용InteractiveContents개발.DigitalDisplaySystem을위한다양한인터랙티브컨텐츠개발을위해인터랙티브컨텐츠스토리텔링과UI개념을학습,효율적인전달방식을연구,컨텐츠프로토타입을제작.
EEJ632 헬스케어 서비스와 디자인 (HIDStudio)
융합형 스튜디오로서 의료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웹서비스 및 모바일 서비스, 의료복지 시설의 사인시스템및 정보전달체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디자인.
EEJ656 근거기반디자인 (Evidence based Design)
의료복지시설 또는 재택의료와 관련된 공간과제품, 사인물등 의료디자인 전반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관찰과 평가자료 수집을 통해,이를 보완해 나갈수있는 대안을 마련하여 개선도를 측정 증명해내는 프로그램으로서 최종결과물은 논문의 형태로 제출.
EEJ746 첨단의료기기 (High-tech Medical Device)
최근 발표되어 살용화단계 첨단의료기기를 비롯하여, 현재 개발 및 상품화과정에 있는 미래지향적 진단기기, 치료기기, 재활보조기기, 생활헬스케어기기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예측.
EEJ760 AI와 미래사회 (AI and Future Society)
AI(인공지능)가 지배할 미래사회 특성 및 변화 방향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고, 융합적 관점에서 헬스케어 산업시대를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함.
EEJ763 CES 스튜디오 (CES Studio)
커뮤니티 연계 스페셜리스트 전공자들을 위한 팀 기반 연구 스튜디오. 커뮤니티 아젠다를 발견, 발전시킴.
EEJ766 지역연계 현장실습 (Community-engaged Field Training)
지역기업 및 기관 사업의 이해와 관련 현장실습을 진행함. 커뮤니티 리더로서의 자질 함양에 대하여 실제적인 현장 산업에 참여함.
EZZ026 박사 논문 연구 I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II)
EEJ067 색채심리와 방법론 (Psychology of Color and Matter)
색채이론을 토대로 색채가 인간에게 주는 심리적, 생리적 영향에 대하여 학습하며, 미래 스마트 홈 색채사용에 대해 연구.
EEJ445 홈케어 사례연구 (Case study for Home Care System)
국내외의 재택의료를 위한 주거공간디자인 사례,공간별가구를 중심으로 분석.
EEJ513 디자인다이나믹스 (Design Dynamics)
인간공학과 기계역학에의 이해를 바탕으로, 물리적 세계에서의 사용자와 제품의 동작원리를 이해. 정태적대상이 아닌 동태적 대상에 대한 디자인능력을 기르며, 이를통해robotmobility연구를 진행.
EEJ640 국제인턴쉽프로그램 (GlobalInternshipProgram)
해외기업에 인턴으로 근무하면 서국제적감각과 전문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융합적 마인드를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산업체 전담지도위원을 선임해야하며,근무성과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제출.
EEJ651 글로벌헬스케어 (Global Healthcare)
국제적 의료서비스의 기준과 평가, 방법론을 연구하고 국경을넘는 의료서비스와 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
EEJ722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 (Interactive Storytelling)
인터랙티브컨텐츠에있어서의스토리텔링의개념이해.전통적인스토리텔링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까지다양한컨텐츠스토리텔링학습,인터랙티브컨텐츠의효율적이고감성적인이야기방식연구.
EEJ744 헬스케어플래닝퍼블릭리액션 스튜디오 (HPP Studio)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의 융합형과목으로 보건경영전공과 함께 마케팅 이론을 접목하여 헬스케어 관련업계의 마케팅에 대한 연구를 진행.
EEJ749 인문의료학 (Medical Humanities)
건강과 의학을 과학이 아닌 인문학의 시선으로도 바라보아야 한다는 인식에 따라 복잡다단한 한국적 현실을 기반으로 의료와 문화/의료에 관한 한국과 외국의 문화에 대해 이해. 현재의 의료사회의 부족한 점을 이해하고 미래 의료사회에 대한 대안을 제시.
EEJ767 취업캠프 (Job Camp)
헬스케어와 커뮤니티를 연계한 디자인 분야 취업을 위한 준비, 전문가 초청 강연, 전문가 코칭 등을 통하여 취업을 향한 실제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함.
EEJ769 헬스케어 디자인 경영 (Healthcare Design Management)
헬스케어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 속에서 헬스케어 산업을 바탕으로한 디자인 경영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본다. 헬스케어 마케팅과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헬스케어 산업의 디자인관리에 대하여 배운다.
EZZ024 석사 논문 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Thesis)
EZZ041 브레인-캡스톤디자인 (Brain-Capstone Design)
산업체 연계 및 협약을 통하여 창의적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